IT

알아두면 유용한 엑셀 단축키 모음

소복냥 2023. 10. 19. 21:27
반응형

엑셀에서 사용되는 몇 가지 유용한 단축키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. 이러한 단축키는 작업을 빠르게 수행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.

엑셀단축키모음

엑셀 자주 쓰는 단축키

  1. 기본 편집 단축키
    • 복사: Ctrl + C
    • 붙여넣기: Ctrl + V
    • 잘라내기: Ctrl + X
    • 되돌리기: Ctrl + Z
    • 다시 실행: Ctrl + Y
  2. 셀과 범위 선택 관련 단축키
    • 현재 셀 선택: 화살표 키 (↑, ↓, ←, →)
    • 현재 셀부터 데이터가 있는 마지막 셀까지 선택: Ctrl + Shift + 화살표 키
    • 전체 시트 선택: Ctrl + A
  3. 셀 서식 관련 단축키
    • 숫자 서식 지정 (천단위 구분): Ctrl + Shift + 1
    • 날짜 서식 지정: Ctrl + Shift + 3
    • 백분율 서식 지정: Ctrl + Shift + 5
  4. 데이터 입력 및 편집 관련 단축키
    • 현재 셀에 입력 모드로 진입/이탈하기: F2
    • 함수 입력 시작하기/수식 확인하기 : = (등호)
  5. 시트 탐색과 이동 관련 단축키
    • 다음 시트로 이동 :Ctrl+Page Down
    • 이전 시트로 이동 :Ctrl+Page Up
  6. 필터링과 정렬 관련 단축키
    • 자동 필터 설정하기 :Ctrl+Shift+L
  7. 기타 유용한 단축키
    • 피벗 테이블 생성하기 :Alt+N+V
    • 찾기 및 바꾸기 창 열기 :Ctrl+F

이 외에도 많은 엑셀의 다양한 기능들에 대해 해당하는 작업을 빠르게 수월하게 할 수 있는 다양한 단축키가 있습니다. 달리고자 하는 작업에 따라서 해당하는 기능의 상황에 맞는 추가적인 정보를 얻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
 
 

엑셀 단축키 모음

  • Ctrl+PgUp 워크시트 탭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전환합니다.
  • Ctrl+' 현재 셀 위의 셀에 있는 수식을 셀이나 수식 입력줄에 복사합니다.
  • Ctrl+; 현재 날짜를 입력합니다.
  • Ctrl+` 워크시트에서 셀 값 표시와 수식 표시 간을 젂홖합 니다.
  • Ctrl+0 선택한 열을 숨깁니다.
  • Ctrl+1 [셀 서식]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.
  • Ctrl+2 굵은 글꼴 서식을 적용하거나 제거합니다.
  • Ctrl+3 기울임꼴 서식을 적용하거나 제거합니다.
  • Ctrl+4 밑줄을 적용하거나 제거합니다.
  • Ctrl+5 취소선 서식을 적용하거나 제거합니다.
  • Ctrl+6 개체 숨기기, 개체 표시 간을 전환 합니다.
  • Ctrl+8 윤곽 기호를 표시하거나 숨깁니다.
  • Ctrl+9 선택한 행을 숨깁니다.
  • Ctrl+A 전체 워크시트를 선택합니다.
  • Ctrl+B 굵은 글꼴 서식을 적용하거나 제거합니다.
  • Ctrl+C 선택한 셀을 복사합니다.
  • Ctrl+D [아래로 찿우기] 명령을 사용하여 선택한 범위에서 맨 위에 있는 셀의 내용과 서식을 아래쪽 셀에 복사합니다. 
  • Ctrl+F [찾기]탭이 선택되어있는 [찾기 및 바꾸기]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.
  • Ctrl+G [이동]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.
  • Ctrl+H [바꾸기] 탭이 선택되어 있는 [찾기 및 바꾸기]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.
  • Ctrl+I 기울임꼴 서식을 적용하거나 제거합니다.
  • Ctrl+K 새 하이퍼링크의 경우 [하이퍼링크 삽입] 대화 상자를 표시하고, 기존 하이퍼링크를 선택한 경우 [하이퍼링크 편집]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.
  • Ctrl+N 빈 통합 문서를 새로 맊듭니다.
  • Ctrl+O 파일을 열거나 찾으려면 [열기]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.
  • Ctrl+P Microsoft Office Backstage 보기에서 [인쇄] 탭을 표시합니다.
  • Ctrl+R [오른쪽 셀 복사하기] 명령을 사용하여 선택한 범위 에서 맨 왼쪽에 있는 셀의 내용과 서식을 오른쪽 셀에 복사합니다.
  • Ctrl+S 사용 중인 파일을 현재 파일 이름, 위치 및 파일 형 식으로 저장합니다.
  • Ctrl+T [표 맊들기]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.
  • Ctrl+U 밑줄을 적용하거나 제거합니다.
  • Ctrl+V 삽입 포인터에 클립보드의 내용을 삽입하고 선택을 바꿉니다. 개체, 텍스트 또는 셀 내용을 잘라내거나 복사한 후에맊 사용할 수 있습니다.
  • Ctrl+L [표 맊들기]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.
  • Ctrl+W 선택한 통합 문서 창을 닫습니다.
  • Ctrl+X 선택한 셀을 잘라냅니다.
  • Ctrl+Y 가능한 경우 마지막으로 실행한 명령이나 작업을 반복합니다.
  • Ctrl+Z [실행 취소] 명령을 사용하여 마지막으로 실행한 명령을 취소하거나 마지막으로 입력한 내용을 삭제합니다.
  • Ctrl+빼기(-) 선택한 셀을 삭제하는 [삭제]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.
  • Ctrl+Alt+V [선택하여 붙여넣기] 대화 상자를 엽니다. 워크시 트나 다른 프로그램에서 개체, 텍스트 또는 셀 내용 을 잘라내거나 복사한 후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  • Ctrl+PgDn 워크시트 탭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전환합니다.
  • Ctrl+Shift+ 더하기(+) 빈 셀을 삽입하는 [삽입] 대화상자를 표시합니다.
  • Ctrl+Shift+! 소수 두 자리의 숫자 서식, 1000 단위 구분 기호, 음수의 경우 빼기(-) 기호 등으로 숫자 서식을 적용 합니다.
  • Ctrl+Shift+" 현재 셀 위의 셀에 있는 값을 셀이나 수식 입력줄 에 복사합니다.
  • Ctrl+Shift+# 년, 월, 일로 날짜 서식을 적용합니다.
  • Ctrl+Shift+$ 소수 두 자리의 통화 서식을 적용합니다(음수는 괄 호로 표시).
  • Ctrl+Shift+% 소수 자릿수 없이 백분율 서식을 적용합니다.
  • Ctrl+Shift+& 선택한 셀에 윤곽선 테두리를 적용합니다.
  • Ctrl+Shift+( 선택 영역에서 숨겨진 행을 표시합니다.
  • Ctrl+Shift+* 현재 셀 주위의 현재 영역을 선택합니다. 피벗 테이 블에서 젂체 피벗 테이블 보고서를 선택합니다.
  • Ctrl+Shift+: 현재 시간을 입력합니다.
  • Ctrl+Shift+@ 시간, 분, AM/PM으로 시간 서식을 적용합니다.
  • Ctrl+Shift+^ 소수 두 자리의 지수 숫자 서식을 적용합니다.
  • Ctrl+Shift+_ 선택한 셀에서 윤곽선 테두리를 제거합니다.
  • Ctrl+Shift+~ 일반 숫자 서식을 적용합니다.
  • Ctrl+Shift+A 커서가 수식의 함수 이름 오른쪽에 있을 때 인수 이름과 괄호를 삽입합니다.
  • Ctrl+Shift+F [글꼴] 탭이 선택되어 있는 [셀 서식] 대화 상자를 엽니다.
  • Ctrl+Shift+O 메모가 포함된 모든 셀을 선택합니다.
  • Ctrl+Shift+P [글꼴] 탭이 선택되어 있는 [셀 서식] 대화 상자를 엽니다.
  • Ctrl+Shift+U 수식 입력줄을 확장하거나 축소합니다.

 
 
 

기능 키(F) 단축키 모음

  • F1
    1. [Excel 도움말] 작업창을 표시합니다.
    2. Ctrl+F1을 누르면 리본 메뉴가 표시되거나 숨겨집니다.
    3. Alt+F1을 누르면 현재 범위의 데이터에 대한 포함된 차트가 맊들어집니다.
    4. Alt+Shift+F1 을누르면 새 워크시트가삽입됩니다.
  • F2
    1. 현재 셀을 편집하고 커서를 셀 내용 끝에 놓습니다. 또한 셀에서 편집이 해제된 경우 커서를 수식 입력줄로 이동합니다.
    2. Shift+F2를 누르면 셀 메모가 새로 추가되거나 기존 셀 메모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.
    3. Ctrl+F2를 누르면 Backstage 보기의 [인쇄] 탭에 인쇄 미리 보기 영역이 표시됩니다.
  • F3
    1. [이름 붙여넣기]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. 통합 문서에 기존 이름이 있을 경우에맊 사용할 수 있습니다.
    2. Shift+F3을 누르면 [함수 마법사]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.
  • F4
    1. 가능한 경우 마지막으로 실행한 명령이나 작업을 반복합니다.
    2. 수식에서 셀 참조를 선택한 경우 F4 키를 통해 절대 참조와 상태 참조의 다양한 모든 조합을 순홖하며 선택할 수 있 습니다.
    3. Ctrl+F4를 누르면 선택한 통합 문서 창이 닫힙니다.
    4. Alt+F4를 누르면 Excel이 닫힙니다
  • F5
    1. [이동]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.
    2. Ctrl+F5를 누르면 선택한 통합 문서 창의 크기가 복원됩니다.
  • F6
    1. 워크시트, 리본 메뉴, 작업창 및 확대/축소 컨트롤로 전홖합니다. 분할된 워크시트([보기] 메뉴, [이 창 관리], [틀 고 정], [창 나눔] 명령)에서 F6 키는 창과 리본 영역 사이를 전홖할 때 분할된 창을 포함합니다.
    2. Shift+F6을 누르면 워크시트, 확대/축소 컨트롤, 작업창 및 리본 메뉴로 전환됩니다.
    3. 통합 문서 창이 두 개 이상 열려 있는 경우 Ctrl+F6을 누르면 다음 순서에 있는 통합 문서 창으로 전환됩니다.
  • F7
    1. 현재 워크시트나 선택한 범위의 맞춤법을 검사하는 [맞춤법 검사]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.
    2. 통합 문서 창이 최대화되어 있지 않은 경우 Ctrl+F7을 누르면 통합 문서 창에서 [이동] 명령이 실행됩니다.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창을 이동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. 이동을 취소하려면 Esc 키를 누릅니다.
  • F8
    1. 확장 모드를 설정하거나 해제합니다. 확장 모드에서는 상태 표시줄에 [확장 선택]이 표시되고 화살표 키로 선택 영 역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.
    2. Shift+F8을 누르면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인접하지 않은 셀 또는 셀 범위를 셀 선택 영역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.
    3. 통합 문서 창이 최대화되어 있지 않은 경우 Ctrl+F8을 누르면 통합 문서 창의 [컨트롤] 메뉴에 있는 [크기] 명령이 실행됩니다.
    4. Alt+F8을 누르면 매크로를 작성, 실행, 편집 또는 삭제할 수 있는 [매크로]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.
  • F9
    1. 열려 있는 모든 통합 문서의 모든 워크시트를 계산합니다.
    2. Shift+F9를 누르면 현재 워크시트가 계산됩니다.
    3. Ctrl+Alt+F9를 누르면 마지막 계산 이후 내용의 변경 여부에 관계없이 열려 있는 모든 통합 문서의 워크시트가 모두계산됩니다.
    4. Ctrl+Alt+Shift+F9를 누르면 참조되는 수식이 다시 검사되고, 열려 있는 모든 통합 문서에서 계산하도록 표시되지 않은 셀까지 포함하여 모든 셀이 계산됩니다.
    5. Ctrl+F9를 누르면 통합 문서 창이 아이콘으로 최소화됩니다.
  • F10
    1. 키 설명을 표시하거나 숨깁니다. Alt 키를 눌러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.
    2. Shift+F10을 누르면 선택한 항목의 바로 가기 메뉴가 표시됩니다.
    3. Alt+Shift+F10을 누르면 오류 검사 단추에 대한 메뉴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.
    4. Ctrl+F10을 누르면 선택한 통합 문서 창이 최대화되거나 복원됩니다.
  • F11
    1. 별도의 차트 시트에서 현재 범위의 데이터에 대한 차트를 맊듭니다.
    2. Shift+F11을 누르면 새 워크시트가 삽입됩니다.
    3. Alt+F11을 누르면 VBA(Visual Basic for Applications)를 사용하여 매크로를 맊들 수 있는 Microsoft Visual Basic for Applications 편집기가 열립니다.
  • F12
    1. [다른 이름으로 저장]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.

 

반응형